서브상단 글자

원고투고안내

HOME     학회간행물     원고투고안내

컨텐츠 내용입니다.


학회지 발간 및 심사규정


제 1 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기와학회(이하 본회)의 회칙에 따라 간행되는 학회지 「한국기와학보」(이하 학회지)의 간행과 관련된 제반 사항을 정하는데 목적이 있다.

제 2 조(간기)
학회지는 매년 2회 정기적으로 간행한다.
인쇄일은 매년 6월 25일, 12월 25일로 한다.
발행일은 매년 6월 30일, 12월 31일로 한다.
단, 해당일이 공휴일일 경우 1일 전을 발행일로 한다.

제 3 조(내용 및 분량)
1. 학회지는 다음과 같이 국내 및 국외에서 제작·사용된 전 시대 기와의 시·공간적 양상 및 정치·사회·문화적 의미와 관련된 내용을 수록하며, 문헌사학, 고고학, 미술사학, 건축사학의 모든 관점을 포함하여 학문의 통합적 고찰을 지향한다. ① 연구논문
② 조사보고(중요자료 소개, 연구노트 등을 포함)
③ 서평
④ 번역문
③ 기타 학회의 학술활동에 부합되는 글
2. 학회지는 매호 6편 내외의 논문으로 편집한다.
3. 원고분량은 연구논문의 경우 200자 원고지 150매 내외, 조사보고, 서평, 번역문, 기타는 100매 내외로 하되, 불가피하게 초과할 경우 투고자가 별도의 조판비를 부담할 수 있다.

제4조 (투고)
1. 학회지에는 원칙적으로 본 학회의 회원만이 투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공동연구의 경우 제1저자가 회원이어야 한다. 비회원은 학회의 가입 후 투고할 수 있다. 단, 학술위원의 추천을 받은 중요한 논문은 필자의 회원 여부에 관계없이 게재할 수 있다.
2. 게재를 원하는 회원은 ‘원고작성기준’에 따라 작성된 투고논문과 함께 소정의 게재신청서를 작성하여 편집위원회 간사를 통해 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
3. 원고의 투고는 발행일로부터 2개월 전까지로 하며, 논문의 게재는 발행일로부터 0.5개월 전에 심사가 완료된 것에 한해 수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4. 논문에는 저자의 이름(국문·영문)과 소속 및 지위 등을 명시하며, 공동연구의 경우는 제1저자(first author), 제2저자, 제3저자의 순으로 열거한다.
5. 논문투고자는 본회의 ‘연구윤리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제5조 (논문심사위원)
투고된 논문 중 편집위원회의 1차 심사를 거친 논문에 대해서는 별도의 전문 학자를 위촉하여 심사한다. 1. 논문별로 학문적 업적이 뛰어난 전문가 3인을 논문심사위원으로 위촉한다.
2. 편집위원도 논문심사위원이 될 수 있다. 단 편집위원이 논문을 투고한 경우, 그 위원은 해당 논문의 심사과정에 관여할 수 없다.
3. 심사위원에게는 소정의 심사료를 지급한다.
4. 원고 투고자와 특별한 관계(투고자의 논문 지도교수, 친족관계)에 있는 자는 심사위원으로 위촉할 수 없다.
5. 편집위원장은 학보에 투고한 논문의 심사현황을 운영위원회에 보고하며, 운영위원회는 보고사항을 심의·의결한다.

제6조 (심사방법)
투고된 논문은 엄정한 심사를 거쳐서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1. 편집위원회에서는 1차 심사를 통과한 논문에 대하여, 1편당 3인의 심사위원을 위촉한다.
2. 본회에서 개최한 정기연구발표회를 거친 논문은 발표회를 1차 심사로 간주한다.
3. 각 논문에 대한 심사위원과 투고자는 공개하지 않는다.
4. 심사위원은 논문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심사하여,
① 게재 가(A),
② 수정 후 게재(B),
③ 수정 후 재심사(C),
④ 게재 불가(D)의 4등급으로 판정한다.
게재불가(D)의 판정을 내렸을 경우, 심사위원은 그 명확한 이유를 명시하여야 한다.
5. 심사 등급은 3인의 심사위원 심사 결과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판정 처리한다. ① A․A․A, A․A․B : 게재
② A․B․B, B․B․B : 수정 후 게재
③ A․A․C, A․A․D, A․B․C, B․B․C, A․B․D : 편집위원회에서 “수정 후 게재” 또는 “수정 후 재심사” 여부 판정
④ A․C․C, A․C․D, B․C․C, B․B․D, B․C․D, C․C․C : 수정 후 재심사
⑤ A․D․D, B․D․D, C․C․D, C․D․D, D․D․D : 게재 불가
6. 재심사 논문은 1회로 제한하며, 다음 호 심사로 진행한다. 단 재심사 논문이 다음 호에 제출되지 않았을 때는 게재 불가로 결정한다.
7. 재심사 논문은 심사위원 전원 ‘수정 후 게재(B)’ 이상의 판정을 받아야 게재할 수 있다.
8. 편집위원회는 심사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단, 시대와 지역·분량·편집방향 등을 고려하여 게재논문을 조정할 수 있다.

제7조(심사결과의 통보와 수정)
1. 논문의 심사과정에 관한 구체적 사항은 대외비로 한다.
2. 심사결과와 수정 요구사항은 출판위원이 수합하여 필자에게 전달한다.
3. 투고자는 심사위원의 의견을 존중하여 수정 원고에 성실히 반영해야 한다. 심사 결과와 판정에 이의가 있거나 수정에 응할 수 없는 경우에는 경위서를 작성하여 편집위원회에 제출하고 그 결과에 따라 재심의를 받을 수 있다.
4. 정해진 분량을 넘지 않도록 하고, 불가피하게 분량이 넘을 경우 쪽 당 2만5천원을 추가 조판비로 부담할 수 있다.
5. 연구비를 지원받은 논문의 필자는 게재료를 부담한다. 또한 학회는 투고 논문에 대한 소정의 심사료와 게재 논문에 대한 소정의 게재료를 집필자에게 청구할 수 있다. 단 이 조항은 한국연구재단 등재학회지가 된 이후에 적용한다.

제8조(지적재산권) 1. 본회에서 발행하는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 등 모든 글의 저작권은 본 학회에 이양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저작권에는 디지털 복제권 및 전송권을 포함한다.
3. 다만, 필자가 저서, 총서 등의 발간 목적으로 본인의 글을 재사용할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를 승인한다. 단, 이 경우 본회에 공지하고 출처를 명시해야 한다.
4. 논문의 저자는 학회지 게재 이전에 학회에서 규정한 저작권 활용 동의 절차에 따라야 한다.

제9조(기타) 이상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

제10조(부칙) 이 규정은 2020년 2월 10일부터 시행한다.


2020년 2월 1일 제정

원고작성기준



1. 논문은 제목, 필자명, 목차, 국문초록(주제어 5개 포함), 본문, 참고문헌, abstract(Key words 5개 포함)의 순으로 구성한다.

2. 투고 희망자는 원고작성 요령에 맞추어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논문 파일을 제 출해야 한다. 투고자가 외국인일 경우 원고작성은 ‘Microsoft-Word’ 프로그램으로도 작성 가능하다.

3. 원고분량은 200자 원고지 100~200장 정도의 분문과 논지 전개에 필요한 최소한의 도면· 사진· 표 등을 포함하여, 학보인쇄 쪽수로 35면 이내로 한다. 본문에 수록 되는 도면과 사진원본은 해상도 300dpi 이상 또는 용량 500kb~1mb 이상으로 제작한 다.

4. 본 학회지에 게재하는 논문의 본문에서는 한문이나 구미어문을 될 수 있는 대로 피 하고 필요한 경우 각주에 표기한다.

5. 장 제목은 머리말(서론· 서언)과 맺음말(결론)을 포함하여 로마자 (Ⅰ· Ⅱ· Ⅲ)로, 절 제목은 1· 2· 3으로, 항 제목은 1)· 2)· 3)을 원칙으로 한다.

6. 주요 표기는 다음과 같이 통일한다.
- 서명: 『 』, 논문명: 「 」, 작품: < >
- 학술용어, 인명, 지명 등의 원어를 밝힐 경우에는 각 장의 맨 처음 나오는 단어에 한하여 국문용어 또는 한글표기에 이어 괄호 안에 표기한다. 외래어의 한글표기는 국립국어연구원이 정한 외래어표기법에 따른다. 예를 들어 산나이마루야마(山內丸山) 로 표기한다.
- 연대표기는 서기를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괄호를 하여 왕대를 부 기한다. ○○○○년(○○○)

7. 본문 중의 인용문헌은 다음과 같이 저자와 발표연도를 기재한다. 필요한 경우 인용한 쪽수를 밝힐 수 있다. 유적 명을 열거하는 경우의 근거보고서는 가능한 한 인용을 생 략한다. ① 단독연구: (홍길동 2010) (홍길동 2010: 213) (홍길동 2010: 213~215)
(James 1999: 216) (홍길동 2010a, 2010b)
② 2인 공동 연구: (이몽룡·성춘향 2010) (이몽룡·성춘향 2010: 11)
(이몽룡·성춘향 2010: 11~15) (James & Smith 2010: 278)
③ 3인 이상 공동 연구: (홍길동 외 2010) (홍길동 외 2010: 213)
(홍길동 외 2010: 213~215) (James, et al 1999: 216)
④ 두 연구 이상: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서양어의 순으로 저자를 나열하고, 같은 문 자를 사용하는 저자들 중 한국어는 한글 자모순, 중국어· 일본어는 한자음의 한글 자모순, 서양어는 알파벳순으로 세미콜론을 사용하여 구분한다. 같은 저자의 경우 연도 순으로 한다.

8. 본문 안에서 인용문헌 표시 이외에 사료를 인용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번역문을 쓰 고, 원문을 밝혀야 할 때는 각주에 표기한다. 각주는 해당 문장 또는 용어의 끝에 반 괄호의 일련번호를 매기고, 가능한 간략히 기술한다. 각주 중의 인용에 관한 사항은 본문과 같은 원칙으로 작성한다.

9.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된 문헌만 표기한다. - 참고문헌의 표기는 단행본의 경우 저자· 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