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상단 글자

연구윤리규정

HOME     학회소개     연구윤리규정

컨텐츠 내용입니다.

제1조(목적) 이 규정은 한국기와학회 관련 연구물 간행과 관계된 연구윤리를 밝히는 것 에 목적이 있다.

제2조(기능)
이 규정은 연구자의 창의적인 학술활동을 보호하고, 표절 및 중복게재 등 부정한 방법의 연구를 제재하는 기능을 갖는다.

제3조(연구윤리위원회) 제1조(목적)과 제2조(기능)의 내용을 준수하기 위해 연구윤리위원회를 설치한다. ①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② 위원은 회장이 임명하며, 위원장은 위원들이 호선한다.
③ 회장은 위원장의 의견을 들어 외부 전문가를 위원으로 위촉할 수 있다.

제4조(연구부정행위) ‘연구부정행위’(이하 부정행위)라 함은 연구의 제안, 연구의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하여진 위조ㆍ변조ㆍ표절ㆍ청탁ㆍ부당한 논문 저자 표시 행위, 중복게재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것을 ‘위조’로 간 주한다.
② 연구 재료ㆍ장비ㆍ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ㆍ삭제 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변조’로 간주한다.
③ 타인의 아이디어ㆍ연구내용ㆍ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자신의 의견 인 것처럼 표현하는 것을 ‘표절’로 간주한다.
④ 학술지 논문 게재, 과제연구비 지원 및 기타의 목적으로 관련자에게 심사결과를 유리하게 유 도하거나 압력을 가하는 일체의 행위를 ‘청탁’으로 간주한다.
⑤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학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 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학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 에게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부당한 논문 저자 표시’로 간주한다.
⑥ 이미 타 학술지에 게재된 자신의 연구내용을 첨삭 없이 발표 혹은 투고하는 것을 ‘중복게재’ 로 간주한다.

제5조(심의 및 판정) 부정행위로 제보된 논문의 심의 및 판정은 연구윤리위원회에서 심사한다. ① 위원장은 위원회의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②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위원장은 심의안건이 경미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서면심의로 대체할 수 있다.
④ 회의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되 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관계자를 출석하게 하 여 의견을 청취할 수 있다.

제6조(징계조치) 부정행위로 판정된 논문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징계조치 한다. ① 해당 논문 투고자에 대해서는 향후 3년간 투고를 금지하며, 회원의 자격을 박탈한다.
② 해당 논문이 이미 게재된 경우에는 논문목록에서 삭제한다.

제7조(공고) 표절 및 중복게재로 판정된 논문은 한국기와학회 홈페이지에 그 사실을 공지하며, 한국연구재 단 및 관련 기관에 해당 내용에 대한 세부 사항을 통보한다.

제8조(소명기회) 연규윤리규정 위반으로 제보된 논문 투고자에게는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부여한다.

제9조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

제10조 본 규정은 2020년 2월 10일부터 시행한다.

2020년 2월 1일 제정